원숭의섬의 비밀 SE에 한국지도가 있다!!

다운로드하면 고해상도로 볼 수 있다.

자, 저 사람이 들고있는 지도를 자세히 보면, 딱 봐도 한반도 지도라는 것을 알 수 있다. 그림에서 보면 광주에서 출발해서 대동강을 건너면 바로 보물이 있다는거 같은데..ㅋ

The Secert of Monkey Island: Special Edition은, LucasArts의 Ron Gilbert가 탄생시킨 전설적인 어드벤처게임 ‘원숭이 섬의 비밀(The Secret of Monkey Island)’을 리메이크한 것이다. 19년의 세월을 거슬러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재미는 여전한거 같다.

사실, 원숭이섬 시리즈는 2편까지만 Ron Gilbert가 참여하고, 3~4편은 다른 감독이 맡았다.  이유는 저작권 문제 때문인 듯 한데, 아무튼 자신의 작품에 다시 돌아온 것이 기쁘다. (한때, Ron Gilbert가 원숭의섬 시리즈를 재개하고 싶었으나 LucasArts에서 저작권 문제로 거부했다는 얘기를 들은 기억이 있다.)

여느 사람들에겐 Ron Gilbert라는 이름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. 하지만 90년대 게임계를 좀 안다싶은 사람은 다음 게임 타이틀들이 눈에 익을 것이다:

LOOM

Maniac Mansion

The Secret of Moneky Island

토탈 애니힐레이션을 제외하면 전부 SCUMM 엔진으로 만들어진 것인데, 이것이 얼마나 쉽고 다양하며 대중적으로 사랑받았는지 알만한 사람은 알것이다. 주목할 점은 Ron Gilbert가 이 SCUMM(Script Creation Utility for Maniac Mansion) 엔진을 만든 장본이라는 것이다. FPS계에 Doom을 만든 John Carmack이 있다면, 어드벤쳐계엔 Ron Gilbert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.